게시판

구역장양육

제목 2019년 25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10.25

25과 기도로 회복하는 교회

 

함께 기도하며 찬양합시다.

찬송 361(480) 기도하는 이 시간

찬송 364(482) 내 기도하는 그 시간

성경 말씀 : 마가복음 11:15~18

 

15 그들이 예루살렘에 들어가니라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사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자들을 내쫓으시며 돈 바꾸는 자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자들의 의자를 둘러 엎으시며

 

16 아무나 물건을 가지고 성전 안으로 지나다님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17 이에 가르쳐 이르시되 기록된 바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칭함을 받으리라고 하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도다 하시매

 

18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듣고 예수를 어떻게 죽일까 하고 꾀하니 이는 무리가 다 그의 교훈을 놀랍게 여기므로 그를 두려워함일러라

 

 

 

 

 

 

 

 

 

 

들어가는 말

 

프랑스의 나폴레옹과 연합군의 웰링턴이 워털루에서 전쟁을 벌일 때였습니다. 두 군대는 하나의 고지를 사이에 두고 마주하고 있었습니다. 나폴레옹 군대의 강점은 포병이었는데, 포병이 포를 쏘기 위해서

는 고지 점령이 필수 조건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고지를 점령한 군대는 적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고 포를 쏘게 되지만, 고지를 점령하지 못하면 적이 보이지 않아서 포를 쏘는 정확도가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나폴레옹 군대가 고지 점령의 중요성을 인식한 것처럼 웰링턴의 군대도 그 중요성을 알고 있었습니다. 치열한 전투 가운데 결국 웰링턴의 군대가 고지를 선점하여 그 전쟁에서 이겼습니다.

영적 전쟁에서 이와 같은 고지의 역할을 하는 것은 기도입니다. 기도의 고지를 점령하는가, 하지 못하는가에 따라서 영적 전쟁의 승패가 갈라집니다.

 

1. 더럽혀진 성전

 

예수님이 예루살렘 성전에 들어가셨을 때 성전에서는 돈 바꾸는 사람들과 제사 때 바칠 양이나 비둘기를 파는 사람들로 북적였습니다. 멀리서 제사 지내러 오는 사람에게는 편리를 제공하고, 성전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중간에서 뇌물을 받을 수 있기에 모두가 만족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그것을 아주 심각한 문제로 보시며, 그 상황을 강도의 소굴이라는 말로 탄식하셨습니다. 하나님께 대한 중심은 사라지고 인간의 탐욕과 이기심만 드러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2. 기도의 필요성

 

주님은 성전이 더럽혀진 이유가 마땅히 있어야 할 기도가 사라졌기 때문이라고 보셨습니다. 기도가 사라지면 아무것도 없이 텅 비는 것이 아니라 그 빈자리에 뭔가가 들어오게 되어 있습니다. 기도가 사라진 예루살렘 성전에 온갖 인간의 탐욕과 이기심이 넘쳐나게 된 것입니다. 주님은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다.”(56:7)라고 하셨습니다. 오늘 교회들에도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오늘날 교회는 어떠한지 반성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3. 회복의 출발점

 

결국 예루살렘 성전은 무너졌습니다. 지금 이 성전의 역할을 대신하는 것이 교회입니다. 오늘날 교회가 여러 가지 문제 속에서 신음하는 이유도 비슷합니다. 기도가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기도가 사라진 자리에 온갖 인간의 탐욕과 이기심이 들어와 있습니다.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첫출발은 기도를 회복하는 것입니다. 기도 속에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할 때 한국교회의 문제가 하나둘 해결될 것입니다.

 

맺는말

 

교회는 예수님께서 피로 값 주고 사신 공동체입니다. 먼저 깨어 있는 사람들이 기도로 나아가야 합니다. 기도를 들으시는 주님께서 우리의 마음을 만지시고 교회를 회복시켜 주실 것입니다.

  • 덧글 0개

위로가기

이전글 다음글 타일틀
이전글 2019년 26과
다음글 2019년 24과